들어가며
1902년 경성직물주식회사의 등장으로 시작된 우리나라의 기업경영사는 그야말로 파란만장했다. 해방과 정부수립 후 외국의 경제원조를 바탕으로 소비재 무역이 활성화되면서 경제 기반을 서서히 갖출 무렵, 1950년부터 3년에 걸친 6.25전쟁을 겪으며 힘든 시기를 맞는다. 그러나 박정희 정권
기업은 많은 우수한 지원자 중에서 선택적으로 가장 뛰어난 인재만 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우리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수준이 아시아 평균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직원에 대한 책임 부여와 능력에 따른 보상 부문에서 크게 뒤떨어지고 직원을 채용하고 유지하는 부문에서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재계 일각에서는 이 사업이 지난 2008년 이건희 회장이 물러나며 차명 지분을 실명 전환한 뒤 사용하겠다고 한 '유익한 일'로 추측하고 있다. 이장에서는 최근 삼성유산재산소송분쟁확대에 따른 경영승계의 문제점과 투명한 기업경영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가. 기본방향
2008년에는 중소기업의 창업 활성화와 성장잠재력 확충 지원을 신용보증의 기본
목표로 설정하고, 중점과제로 공적보증기관으로서의 정책효율성 제고, 중소기업지
원체계 강화, 지속성장기반 확충 등을 추진하였다.
나. 주요 제도개선 내용
2008년에는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
제 1 장 서론
Ⅰ. 종합상사의 개념
종합상사란 엄밀한 의미에서 일본의 종합상사라는 기업형태의 우리나라 식 명칭이다. 즉, 우리나라 정부는 1970년대 수출증대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를 전담할 유통전문조직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일본의 ‘소고쇼오샤’라는 특수한 형태의 기업
1. 서론
“한국경제신문과 한국갤럽이 2월 한 달간 만 19~59세의 전국 남녀 1514명을 대상으로 가구 방문을 통해 설문 조사를 벌인 결과,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입한 캐주얼 브랜드는 38.8%를 얻은 빈폴이 차지했다.”
어떻게 빈폴은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고 최고의 위치에 설 수 있었을까? 제일모
Ⅰ. 게임 산업의 특징 및 분류
1. 게임 산업의 특징
게임 산업은 아이디어, 뉴미디어기술, 풍부한 게임 소재 등의 결정체로 대량의 원자재나 장비투자 없어도, 투입대비 산출 비율이 높은 부가가치 산업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게임 산업의 특징은 크게 5가지로 대표된다.
(1) 다른 산업과 접
Ⅰ. 서론
미래 우리사회의 모습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칠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고령화라는 인구학적인 변화이다. 통계청은 2020년경부터는 생산가능인구(15~64세)가 줄어들기 시작하고 2030년경부터는 전체 인구의 절대규모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면서 동시에 인구의 구성은 중
1) 주식시장의 의의
주식시장은 주주권을 표시하는 유가증권인 주식이 거래되는 시장으로서, 기업에 대해서는 회사채 시장과 함께 장기자금 조달시장의 역할을 수행하고, 투자자에 대해서는 자금운용시장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주식시장은 회사채 시장과는 달리 기업이 자기자본을 조